•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골프포위민로고
    • 정기구독
  • 검색

INSTRUCTION

일정한 리듬과 템포를 갖는 방법

2022.05.30

골프 스윙에서의 템포는 전체 스윙을 하는 동안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숙련된 골퍼의 경우 상황에 따라 변주를 주지만 기본적으로 스윙의 리듬과 템포가 일정해야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챌린저 골프웨어 소속 임서희 프로가 일정한 리듬과 템포를 갖는 방법을 전한다.

POINT ▶ 1
자신의 성격에 맞는 스윙 템포를 갖기 위해 공 3개 쳐 보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성격이 급하고 공을 강하게 치는 걸 선호 하는 골퍼는 빠른 리듬과 템포를 선호할 것이다. 성격이 느긋하고 샷을 다양하게 만들어내는 걸 좋아하는 골퍼는 또 다른 리듬과 템포를 적용할 것이다. 자신의 성격 에 맞는 스윙 템포를 갖기 위해 공을 3개 정도 연속으로 쳐 본다. 이는 자신만의 리듬과 템포로 공을 맞히는 데 도움이 된다.

주의

 기사의 1번째 이미지


POINT ▶ 2
스윙의 가속 구간 이해하며 리듬 찾기


 기사의 2번째 이미지

공을 3개 연달아 맞히는 연습을 할 때 앞에 있는 공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스윙에서의 템포를 찾았다면 그 다음은 리듬감을 가져야 한다. 리듬이란 스윙 구간에 따른 속도의 비율을 이야기한다. 즉, 스윙 템포가 3이라면 상황에 따라 빠르게 구사하기도 하고 느리게 구사하기도 하지만 전체 스윙 시간에서 백스윙과 다운스윙, 폴로스루가 차지하는 비율인 리듬은 같아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스윙의 가속 구간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운스윙 시작 지점부터 임팩트까지 가속한다면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며 파워 스윙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POINT ▶ 3
스텝 스윙을 통해 리듬 개선하기


 기사의 3번째 이미지
빠른 스윙 템포의 소유자라면 스텝 스윙을 통해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양발을 모 은 상태로 어드레스를 한 뒤 백스윙을 하며 오른발을 딛고, 다운스윙을 시작하며 왼발 을 디디면 끝이다. 이 드릴을 열 번 정도 반복했을 때 공을 편안하게 치게 된다면 부드 럽게 연결되는 리듬의 스윙이 잘 맞는 골퍼라고 봐도 된다. 일반 스윙을 할 때와 연습 드릴을 할 때의 스윙 리듬을 잘 기억하며 반복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POINT ▶ 4
백스윙 톱에서 잠깐 멈췄다 스윙하기


 기사의 4번째 이미지
평소 스윙 리듬이 빨라 토핑이 나는 골퍼는 백스윙 톱에서 스윙을 멈추는 단순한 훈련 하나만으로도 샷을 개선할 수 있다. 백스윙 톱에서 0.5초 정도 머무르는 것은 다운스윙 시 클럽을 잘 떨어뜨릴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백스윙을 충분하게 하지 못하고 클럽을 급하게 끌고 내려오는 경우 헤드 무게를 느끼지 못해 클럽이 부드럽게 떨어지는 걸 방해한다. 갑자기 토핑이 많아진 골퍼는 리듬이 망가졌을 확률이 높으니 이 훈련을 통해 여유 있는 리듬을 되찾는 게 중요하다.

 기사의 5번째 이미지

메시 소재로 트렌디하게 연출할 수 있는 스트링 메시 반팔 티셔츠, 15만8000원. 허리 라인에 로고 테이프를 더해 포인트를 준 플리츠 스커트, 25만8000원.



▶INSTRUCTOR PROFILE

 기사의 6번째 이미지

임서희 프로 임서희는 KLPGA 준회원이며, 챌린저 골프웨어 소속이다. 국민대 골프 전공 박사과정에 있으며, 예쁜 스윙을 추구하는 골린이를 위한 레슨에 주력하고 있다.





노현주 기자 사진 정우영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골프포위민 233호

[2022년 5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