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골프포위민로고
    • 정기구독
  • 검색

BEAUTY

라운드 후 피부 온도 내리는 꿀팁

2023.07.21

여름철 한낮에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 온도는 40도까지 올라갈 수 있다. 아무리 자외선을 꼼꼼히 차단했다 할지라도 열에는 속수무책. 뜨거운 태양 아래서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그 어느 때보다 쿨해야 한다.

이상기후로 지구가 뜨거워지면서 올여름 폭염도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왔다. 여기에 열돔 현상까지 더해져 올해는 무더위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온이 상승하고 자외선이 강해지는 여름철, 얼굴이 울긋불긋 달아오르는 건 피부 온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적신호다. 자외선 차단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고온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피부에 더 강한 자극을 준다.

여름철에 직사광선을 15분 정도 쬐면 피부 온도가 40도 이상으로 오른다. 피부는 온도가 1도 올라갈 때마다 피지 분비량이 10%씩 증가한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콜라겐 분해 효소가 증가해 탄력을 잃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난다. 모공이 확장되면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주름이 생기면서 피부톤이 칙칙해지는 노화가 진행된다.

따가운 햇빛에 달아오른 피부를 달래는 데는 열감을 낮추는 쿨링 제품을 써야 한다. 특히 자외선 수치가 높고 볕이 뜨거워지는 한여름엔 쿨링 효과가 탁월한 제품을 사용해 극도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야 한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1 시세이도 에센셜 에너지 하이드레이팅 크림 3중 히알루론산과 지속적으로 수분을 충전시키는 테크놀로지 기술로 일주일간 사용하면 피부 수분량을 30% 증가시킬 수 있다. 50ml, 6만6000원. 2 닥터자르트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하이드로 플럼프 워터 크림 산뜻한 질감의 워터 젤리 크림으로 1회 사용만으로도 무너진 수분 밸런스를 잡아 촉촉하게 케어한다. 50ml, 3만7000원. 3 CNP 아쿠아 수딩 젤 크림 피부에 닿은 순간 젤 크림이 물처럼 촉촉하게 펴 발리면서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킨다.80ml, 3만2000원.

 기사의 1번째 이미지


1 쏘내추럴 캑터스 앰플 패드 부활초 선인장 앰풀을 함유한 점성 높은 히알루론산 패드가 풍부한 수분감을 선사한다. 40장, 130g, 2만4000원. 2 메디힐 워터마이드 속보습 패드 30초만에 피부속 보습력을 높여 피부 온도를 5.7도 내려준다. 100장, 150ml, 2만6000원.

 기사의 2번째 이미지


1 달바 화이트 트러플 바이탈 스프레이 세럼 항산화 효과를 선사하는 화이트 트러플과 자초 오일 성분이 함유된 오일 미스트로 뿌리는 순간 산뜻하게 피부에 밀착돼 보습과 진정 효과를 선사한다. 100ml, 2만9000원. 2 샹테카이 오렌지 플라워 워터 오렌지 플라워를 증류해 추출한 에센셜 오일이 함유돼 수딩과 토닝, 진정 효과와 함께 향긋한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전한다. 125ml, 12만원. 3 이자녹스 에이지 포커스 바이탈 콜라겐 수분 포 올 멀티밤 간편하고 즉각적으로 콜라겐과 수분을 충전할 수 있는 스틱형 수분 밤. 7g, 2만7000원.

 기사의 3번째 이미지
1 피지오겔 레드 수딩 AI 카밍 젤 수분이 가득한 젤 타입 포뮬러가 바르는 즉시 피부 온도를 5.5도 낮춰주는 쿨링 효과를 발휘한다. 200ml, 2만8000원. 2 티르티르 티알티알 오프 더 선 에어 무스 SPF50+/PA++++ 탄력 있는 생크림 무스 타입의 텍스처가 피부 온도를 4.8도 내려주는 쿨링 효과에 함께 12시간 자외선 차단 효과도 선사한다. 40ml, 2만2000원. 3 연작 카밍&컴포팅 앰플 차가운 성질의 고삼 성분이 함유돼 피부 온도를 4도 낮춰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75ml, 6만5000원.

 기사의 4번째 이미지


1 엄마의 목욕탕 레시피 팥 시트 마스크 찬 기운의 팥 성분 세럼 25ml 한 병을 시트 마스크에 담았다. 1장 2500원. 2 AHC 마이크로 퓨어 워터 논-슬립 마스크 시트 8중 히알루론산 성분과 특허 받은 MMP 수분 매트릭스 공법의 저자극 처방 마스크팩. 1장 3000원. 3 닥터벨머 리얼 카밍 마스크 여름 쑥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류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여름 채취 쑥 성분을 목화의 여린 솜털로 만든 극세사 패드에 담아 완벽하게 밀착해 피부를 케어한다. 1장 3000원. 4 토니모리 어성초시카 퀵카밍 90 마스크 시트 지리산에서 자란 어성초를 2500시간 숙성 발효시킨 어성초 추출물이 열감이 오른 피부 온도를 6도 감소시켜 준다. 1장 3000원. 5 더페이스샵 갈아 만든 마스크시트 오이 오이 추출물 에센스로 시원한 쿨링 효과와 함께 수분을 피부에 채워준다. 1장 1000원. 6 피지오겔 레드 수딩 AI 릴리프 마스크 피지오겔의 진정 성분인 PEA가 산뜻한 수분감과 쿨링감을 동시에 선사한다. 1장 5000원. 7 닥터자르트 크라이오 러버 위드 브라이트닝 비타민 씨 피부 온도를 6도 정도 낮춰주는 냉각 효과와 유효 성분을 강화한 고무 마스크로 피부 온도 감소로 인한 일시적인 피부 혈행 개선을 도와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준다. 앰풀 4g, 고무 마스크 40g, 1만5000원.

쿨링으로 즉각적인 피부 처방

달아오른 피부는 5시간 이내에 열을 식혀 진정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체온이 36.5도일 때 피부는 이보다 5~6도 낮은 31를 유지해야 정상이므로 먼저 찬 물수건이나 손수건에 감싼 얼음으로 열기를 낮춰준다. 우유를 듬뿍 적신 화장솜을 냉장실에 넣어두었다가 세안한 얼굴에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베스트는 알로에, 녹차 등 수딩 효과가 있는 시트 마스크를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 사용하는 것이다. 열기로 피부가 민감해진 만큼 일반 펄프나 부직포보다 식물성 셀룰로오스나 극세사 소재의 시트 팩을 추천한다.

수분 쿨링 제품으로 다스리는 피부 열감

달아오른 피부는 표면보다 피부 속이 더 건조하다. 더위에 친 피부는 갈증 상태이기 때문에 시원함을 선사하는 쿨링 수분 제품을 듬뿍 발라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 쿨링 미스트는 휴대와 사용이 간편해 즉각적으로 처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물이 피부에 닿았다가 증발할 때 온도가 떨어지는 원리인 미스트는 피부 속의 수분까지 증발해 순간적으로 건조 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얼굴에 직접 분사하기보다는 15cm 정도 거리에서 가습기처럼 뿌려주는 것이 좋다. 열 손상을 입은 피부의 회복을 위해서는 비타민C와 E가 필요하다. 비타민C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고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E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를 발휘해 효과를 높인다. 비타민C와 E, 쿨링 성분이 함유된 부드러운 젤 타입의 크림은 발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원함까지 선사한다. 과한 마찰은 피부 열을 올릴 수 있기에 쿨링 제품을 바를 때 마사지는 금물. 제품을 손바닥에 덜어 얼굴을 감싸듯이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젤 크림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한 뒤에는 유분감이 도는 보습제로 마무리하면 촉촉하고 생기 넘치는 건강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김민정 기자 사진 김현동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골프포위민 247호

[2023년 7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