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골프포위민로고
    • 정기구독
  • 검색

BEAUTY

골퍼의 두피 주의보

2021.07.12

장시간 라운드는 골퍼의 두피에 악영향을 끼친다. 자칫 방심하다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골퍼들의 두피를 위한 케어 노하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탈모 걱정엔 계절이 없지만, 특히 골퍼들에게 여름은 두피가 어느 때보다 민감해지는 시기다. 원인은 모자를 착용하고 있는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모자 자체가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다. 다만 장시간 모자를 착용하면 땀이 차오르고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탈모로 가는 두피 환경을 만들게 된다. 모자를 벗으면 정수리에 수직으로 내리쬐는 자외선이 문제다. 우리의 두피는 생각보다 약하다. 청담쟈스민라인의원 장지영 원장은 가급적 두피에 자외선이 직접 닿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모자 속 온도가 상승하면 두피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틈틈이 모자를 벗어 두피를 통풍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스케일링으로 각질, 산화된 피지 및 노폐물을 제거해 청결한 상태로 라운드를 나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모근의 원활한 호흡과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최근 2030 골프 인구가 늘면서 골프를 즐기는 젊은층에게도 주의를 요한다. “장시간 라운드를 다녀와도 당장은 두피에 영향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면 20, 30대에 발현되지 않았던 유전성 탈모 질환이 좀더 일찍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자를 안 쓸 수도 없고, 밀폐된 모자 속 두피가 망가지지 않기 위해 어떤 관리가 필요할까? “간단한 방법으로는 딥클렌징, 피지 및 유분 케어 기능 샴푸 사용을 권해요. 요즘은 셀프 두피 스케일링을 할 수 있는 홈케어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쿨링 스프레이를 캐디백이나 파우치 등 손이 자주 닿는 곳에 구비해 두세요. 수시로 뿌리면서 두피의 열을 최대한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헤어스타일리스트 박수정의 설명이다. 이미 두피가 벌겋게 달아오르거나 자외선으로 초토화된 정수리 모발에는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외선으로 자극받은 두피는 급격히 건조해지면서 간지러움, 하얀 각질 염증 등을 유발합니다. 야외 활동 중에 흡착된 먼지가 모낭을 막아 모발이 얇아지게 되죠.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점이 모발이 얇아지면 모발 케어에 더욱 신경을 써요. 하지만 근본적인 두피 케어가 더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두피팩과 세럼, 토너 등 두피 케어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꼭 맞추어야 합니다.”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샴푸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왼쪽부터)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이스라엘 사해 소금을 함유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 파라벤, 설페이트 등 해로운 요소를 배제했으며, 소금 성분이 스크럽 효과까지 주어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해 준다. 식약처에서 인증한 탈모 완화 기능성 샴푸. 250g, 3만2000원.
닥터올가, 다시마 트리플케어 탈모 증상 완화 샴푸 식물 유래 계면활성 성분으로 자극 없이 순하게 두피를 씻어준다. 탈락 모발 수 개선, 미세먼지 세정률, 모발 볼륨, 두피 진정 등 6가지 임상을 완료한 크루얼티 프리 비건 샴푸. 300ml, 2만7000원.
아하바, 미네랄 소금 샴푸 사해 소금이 각질 제거를 돕고, 알로에베라와 카렌듈라가 수분 공급과 가려움, 피부 자극을 완화한다. 프로 비타민B5 성분까지 함유돼 있어 노화 방지, 각종 트러블, 피부 재생에 뛰어난 샴푸. 400ml, 4만2000원. 덴비 모더스 스펙클 디너 플레이트, 4만5000원.



근본적인 두피 문제를 해결해 주는 쿨링 세럼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왼쪽부터) 아베다, 인바티 어드밴스드 스칼프 리바이탈라이저 양쪽 두피에 8회씩 12주간 고루 뿌리면 모발이 두꺼워져 풍성한 활력을 더해준다. 모발의 단백질과 두피 활력을 강화하는 두피 집중 케어 에센스. 150ml, 8만5000원.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쉬 쿨링 세럼 -2.5도 아이스 쿨링 효과로 즉각적으로 두피 열을 낮춰준다. 자외선으로 건조해져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두피에 수시로 사용하기 좋다. 75ml, 3만2000원.
록시땅, 볼륨&스트렝스 스칼프 세럼 에센셜 오일에 스트렝스닝 식물성 케라틴을 추가해 모근부터 건강한 볼륨을 선사한다. 자연 유래 아르기닌 성분이 뿌리부터 힘 있는 모발을 완성해 준다. 75ml, 3만4000원. 덴비 모더스 마블 미디움 플레이트, 5만2000원.


두피 관리도 장비빨, 마사지 아이템

 기사의 3번째 이미지
(왼쪽부터)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 두피 마사지 토닉 콤팩트한 사이즈로 소지하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 전문적인 셀프 두피 케어가 가능하다.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적용해 탈모 두피의 생태계를 개선한다. 실리콘 애플리케이터를 이용해 탈모가 고민인 부위 또는 민감하고 가려운 부분에 수시로 마사지하듯 바르는 두피 마사지 토닉. 150ml, 3만8000원. 아하바, 두피 마사지 브러쉬 두피에 골고루 압력을 가해 혈액을 순환시켜 모공을 말끔하게 클렌징해준다. 특히 샴푸 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가격 미정.
덴비 헤일로 미디움 컬러 플레이트, 3만4000원.



+PLUS ITEM

 기사의 4번째 이미지
(왼)LG프라엘, 메디헤어 레이저와 LED에서 나오는 복합 빛에너지가 모낭세포에 흡수돼 모발 수와 굵기가 증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은 탈모 치료용 의료기기. 사용법도 간단해 집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199만원.
(오)바나브, 타임머신 골든 브러시 갈바닉 두피 이온 마사지기 갈바닉 미세 전류로 두피를 자극한다. 케어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빠른 흡수를 돕는다. 인체 친화적인 티타늄 브러시 헤드로 분당 1만 회 진동을 전달하는 이온 마사지기, 7만5000원.



박수진 기자 사진 김현동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골프포위민 223호

[2021년 7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