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골프포위민로고
    • 정기구독
  • 검색

GOLF COURSE

친환경 실천하는 착한 골프장

2022.09.18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을 줄이려는 노력은 물론 화학비료나 농약 사용을 자제하는 등 미래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착한 골프장을 소개한다.

HAESLEY
국내 최초 ‘지속가능한 친환경 골프장’ 인증, 해슬리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주소경기 여주시 명품1로 76 문의 031 887 9999


세계 100대 플래티넘 클럽에 선정된 명문 회원제 골프장 해슬리는 국내 대표적인 친환경 골프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곳은 2014년 영국의 친환경 인증기관인 GEO로부터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골프장’ 인증을 받은 후 꾸준히 재인증을 받고 있다. GEO의 환경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다소 까다로운 환경 검사를 거쳐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녹지용지를 40% 이상 유지해야 하는 규정이다. 해슬리의 조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주변 수림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이 규정을 훨씬 웃도는 60% 이 상을 유지 중이다. 기존 생물 서식 공간을 보존하고 주변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했으며 오수는 정화시스템을 통해 재활용하고 있다.


PINX GOLF CLUB
페트병 분리 배출·다회용 컵 사용, 핀크스GC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주소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산록남로 863 문의 064 793 5000


핀크스GC를 운영하는 SK핀크스는 지난 6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친환경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친환경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핀크스는 향후 SK핀크스 시설 내 무색 페트병 분리 배출 공간을 마련해 무색 페트병 분리 배출을 유도하고 제주의 청정가치 확산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6월 핀크스 골프클럽에서 진행된 SK텔레콤 오픈 2022 참가 선수들에게 텀블러를 제공하고, 갤러리에게 일회용 컵을 대신해 다회용 컵에 음료를 담아 공급하기도 했다.


NINE BRIDGES
라커룸 어메니티도 비건으로! 나인브릿지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주소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광평로 34-156 문의 064-793 9999


나인브릿지 또한 GEO로부터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골프장’ 인증을 받은 국내 대표 골프장이다. 이곳은 자연경관을 최대한 살리는 방식으로 코스를 설계했다. 개장 이후엔 꾸준한 리노베이션을 통해 비관리 지역의 자연성을 늘리는 등 지속가능한 골프코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으며 라커룸에 비치된 어메니티도 친환경, 비건 상품이다. 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을 개선하고 야생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 구에 나무 티를 비치하는 등 회원들에게 플라스틱 티 대신 나무 티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HIGH1 COUNTRY CLUB
슬로프 녹화 사업으로 112종 야생화 자생, 하이원CC



 기사의 3번째 이미지

주소 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48 문의 1588 7789


하이원리조트는 야생화 식재를 통해 슬로프 녹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6년 스키장 오픈 이후 매년 85만 ㎡에 가까운 슬로프에 20~40종의 야생화 씨앗을 파종해 왔다. 수 년간의 노력으로 현재 하이원리조트 내에는 약 112종의 야생화가 자생한다. 하이원리조트의 친환경 노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5월 주관 및 개최한 아마추어 골프 대회에선 ESG 가치 확산을 위한 친환경 ‘굿바이 플라스틱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대회 당일 일회용 물병 대신 개인 텀블러를 지참한 고객에게는 친환경 기념품을 제공해 환경보호 실천을 유도했다.


BLUEONE YONGIN COUNTRY CLUB
전체 코스 내 금연 원칙, 블루원 용인CC


 기사의 4번째 이미지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보개원삼로 1534번길 40 문의1899 1888


블루원은 지난 3월 ESG 경영 기반을 구축하며 본격적인 친환경 라운드 조성에 뛰어들었다. 또 블루원의 ESG 기획실은 환경보호를 위한 대덕산 숲 가꾸기 사업을 중요한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뿐만 아니라 블루원 용인CC는 우선 전체 코스 내 금연을 원칙으로 지정된 구역에서만 흡연이 가능하도록 했다. 피운 담배를 땅에 버리지 않고 제대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골프장 곳곳에 시가랩을 비치했다.


UIRYEONG CEO GOLF CLUB
지자체 직영 화학농약 없는 곳, 의령친환경골프장


 기사의 5번째 이미지

주소 경남 의령군 의령읍 남강로 417 문의 0507 1413 2889


경남 의령군에서 직영하는 의령친환경골프장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방자치단 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골프장이다. 환경부가 선정한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골프장’으로, 인력을 투입해 제초 작업을 시행하는 등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코스를 관리하고 있다. 또 남강변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자연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며 골프장을 조성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가치관을 지향하고 있다.


REXFIELD COUNTRY CLUB
국내 골프장 최초 환경부장관상 수상, 렉스필드CC


 기사의 6번째 이미지

주소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광여로 1115 문의 031 880 8700


렉스필드CC는 2008년 국내 골프장 최초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며 친환경 사업을 선도한 골프장이다. 렉스필드CC는 하천 주변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등 정화 활동을 하며 환경오염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렉스필드CC는 검은 모래 벙커가 있는 골프장으로도 유명한데, 과거 환경오염 우려가 있는 기존 검은 모래를 걷어낸 후 3년간 국내 유수의 연구소와 협업해 친환경 검은 모래 발굴에 힘쓸 정도로 환경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다. 이후 ‘無석면 인증’을 받은 검은 모래를 찾아 블랙홀 벙커를 복원했고, 이는 아직까지 많은 골퍼의 사랑을 받고 있다.


SEOWON VALLEY COUNTRY CLUB
화학비료 및 농약 사용량 최소화, 서원밸리CC


 기사의 7번째 이미지

주소 경기 파주시 광탄면 서원길 333 문의 031 940 9400


서원밸리CC는 화학적 방제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잔디를 관리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다. 또 국내 토착 미생물을 생물 공학적 공법으로 만든 환경친화적 미생 물 배양체를 활용해 병해를 억제하는 방제법을 시행 중이다. 미생물제제와 목초 액, 유기비료 사용량을 늘려 유해한 농약 사용량을 최대한 줄였을 뿐만 아니라 동식물 단지와 인공습지, 계류를 잘 보존·발전시켜 반딧불이가 자랄 수 있는 서식지로 도약시켰다.




황채현 기자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골프포위민 237호

[2022년 9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