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골프포위민로고
    • 정기구독
  • 검색 검색

GEAR

코스 매니지먼트를 돕는 거리측정기

2019.07.30

블라인드 홀부터 다이내믹한 페어웨이, 변화무쌍한 그린까지. 코스 매니지먼트를 세밀하게 도와주는 기어를 소개한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핀 측 정 가 능 거 리 가 5 0 m 더 늘 어 난 하 이 엔 드 골 프 레 이 저 거 리 측 정 기
보이스캐디 SL1 투어골드

하이엔드 골프 레이저 거리측정기 보이스캐디 SL1 투어골드는 신속하고 정확한 핀 시커 기능을 탑재했다. 세계 최초로 레이저와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융합 기술인 ‘GPS 핀 어시스트’ 기능을 탑재한 것은 물론 GPS와 레이저의 장점이 더해지며 주변 장애물과 손 떨림 걱정 없이 단 한 번의 측정만으로 정확하게 핀을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외부 LCD로 확인하는 그린 언듈레이션과 거리 정보가 안개로부터의 자유를, 선명한 OLED 화면이 야간 라운드 시 어둠 속에서의 자유를 선사한다. 고성능 디렉팅 부스터 센서를 장착해 데이터 로딩 및 회신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 측정 거리 및 벙커와 해저드, 프런트 거리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주요 특징 중 하나. SL1 투어골드는 매 순간 클럽 선택이 필요한 골퍼들의 필수 아이템이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좌)최 적 의 U I 와 기 능 을 자 랑 하 는 웨 어 러 블 골 프 워 치
보이스캐디 T6

KLPGA 공식 거리측정기 브랜드 보이스캐디가 거리측정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프리미엄 GPS 골프워치 T6를 출시했다. 골프워치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보이스캐디 T6의 핀 리로드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세밀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다. 또 그린 언듈레이션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어 전략적인 그린 공략이 가능해진다. 핀 포인팅은 GPS를 활용해 화살표로 핀 방향을 안내하는 기능이다. 도그레그 등의 블라인드 홀이나 방향을 가늠하기 어려운 깊은 벙커에서 핀 방향으로의 겨냥을 도와 위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코스 뷰 정보도 한층 강력해졌다. 벙커와 해저드 거리 안내가 추가됐다. 벙커와 해저드 거리 정보와 디스턴스 아크로 예상 낙하 지점을 확인해 보다 전략적인 코스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다.


(우)0 . 5 야 드 단 위 측 정 이 가 능 한 투 어 레 벨 모 델
보이스캐디GL1

프로골퍼 최혜진이 사용하는 보이스캐디 GL1은 프로 선수를 염두에 두고 기획한 제품이다. 투어 레벨에 적합하게 0.5야드 단위를 자랑하며 최상위 방수 등급인 IPX7, GPS 융합 기술로 그린 뒤편을 0값으로 처리해 핀만 정확하게 측정하도록 도와주는 GPS 핀 어시스트 기능, 6배율 확대 및 오토 슬로프 기능 등이 탑재돼 있다. 또한 목표물을 측정하면 목표물까지의 거리뿐만 아니라 벙커 및 해저드 초입까지의 거리도 보여줘 정교한 코스 공략을 도와준다. 함께 제공되는 토너먼트 클립을 전면 렌즈 하단에 장착하면 GPS를 포함한 모든 추가 기능이 꺼진다. 오직 직선 거리로 측정해야 하는 토너먼트 플레이 모드로 전환되는 것. 측정기 측면에 슬로프 적용 버튼이 있어 적용 여부를 한눈에 알기 어려운 타사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이는 R&A에서 권고하는 슬로프(높이에 따른 거리 보정) 기능을 제외한 거리측정기 조건에 부합해 투어 경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좌)핀 플 래 그 만 똑 똑 하 게 잡 아 내 는 레 이 저
니콘 쿨샷 20 GII

쿨샷 20 GII는 포켓 사이즈의 크기와 약 130g의 무게로 휴대가 용이하며 5~730m까지 직선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작에서 호평받은 ‘근거리 우선 알고리즘’이 적용돼 핀 플래그와 배경을 혼동하지 않고 가까운 목표물의 거리를 우선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강점. 다중막 코팅을 적용한 6배율 파인더를 채용해 밝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며, ‘롱 아이 릴리프’ 설계를 적용해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파인더 내 거리 표시 위치는 하단으로 이동해 타깃 포착이 용이하며, 측정 버튼을 짧게 누르면 단발 측정이 가능하고 계속 누르고 있으면 최대 약 8초간 연속 측정된다. 단발 측정 시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정확한 결과 값을 얻을 때까지 최대 약 4초간 자동으로 연속 거리 측정이 작동된다.


(우)프 로 골 퍼 고 진 영 이 선 택 한 정 밀 한 거 리 측 정 기
니콘 쿨샷 프로 스테빌라이즈드

니콘의 ‘쿨샷 프로 스테빌라이즈드’는 약 170g의 작고 가벼운 보디에 성능은 한층 강화된 하이엔드 레이저 거리측정기다. 시야의 흔들림을 80%까지 줄여주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채용해 정밀한 거리 측정 결과를 제공하며 OLED 디 플레이, 자동 조광 기능을 탑재해 어떠한 장소에서도 목표물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품 외관에 ‘직선 모드 사인’이 새롭게 적용돼 경사진 코스와 직선 코스를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클럽 선택을 빠르게 도와주며, 거리 측정이 완료됐음을 알리는 락트온(LOCKED ON) 사인이 녹색으로 변경돼 한눈에 쉽게 측정이 가능해졌다. 또한 0.3초 만에 측정 결과 값을 얻을 수 있는 하이퍼 리드(Hyper Read) 기술은 더 진화됐고, 방수 및 방진 구조로 비가 오거나 안개가 낀 상황에서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기사의 3번째 이미지
(좌)풀 컬 러 2 D 오 버 레 이 방 식 으 로 코 스 를 생 동 감 있 게 재 현
가민 어프로치 Z80

가민 어프로치 Z80의 핵심 기술은 다른 기어처럼 단순히 거리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GPS 기술과 내장된 골프장 코스를 적절히 조합해 보여준다는 점에 있다. 뷰 파인더 화면은 코스 맵과 그린 정보를 풀 컬러 2D 오버레이 방식으로 생동감 있게 전달해 주는데, 이는 공이 떨어진 위치에서 공을 어디로 보내야 할지 즉각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그린의 형태는 물론 경사도에 따라 보정 거리를 산출해 주기 때문에 쇼트 게임에서도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한다. 핀까지의 거리는 물론 그린 앞뒤 끝까지의 거리 정보를 보여주고, 해저드까지의 거리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코스를 여러번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어떤 클럽을 선택해 샷을 준비해야 할지 미리 인지하도록 도와준다.


(우)페 어 웨 이 , 그 린 뷰 기 능 통 해 전 체 코 스 파 악
가민 어프로치 S60

어프로치 S60은 정밀한 GPS 성능을 바탕으로 오차를 최소화한 시계형 거리측정기다. 거리 정보와 함께 제공되는 ‘페어웨이 뷰’ 정보에서는 전체 코스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의의 지점을 선택할 경우 해당 지점까지의 거리도 함께 제공돼 전략적인 게임 매니지먼트가 가능하다. 그린 뷰 기능은 드래그 방식으로 핀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거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본 탑재된 플레이즈라이크(Plays Like) 기능은 오르막과 내리막에 따른 보정 거리를 제공해 상황에 따른 적절한 클럽 선택을 도와주며, 샷을 감지해 해당 샷의 거리를 자동으로 측정해 주기 때문에 클럽별 거리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한 번의 샷을 하고 나면 그때그때 내가 사용한 클럽의 정보를 입력하고, 몇 번의 타수 만에 그린에 볼을 올렸는지, 퍼팅 수는 몇 회였는지 입력하면 정확한 나만의 통계도 완성할 수 있다.






editor Roh Hyun Ju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골프포위민 199호

[2019년 8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